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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ket : 프로세스간 통신에 사용되는 양 끝단 영역

 

소켓을 사용하는 통신

 

java.net 안에 소켓이 있다. tcp/udp를 사용하는 소켓프로그래밍이 대표

  • tcp : 전화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먼저 상대편과 연결한 후 데이터 전송
    전송되어있는지 확인후, 실패라면 재전송 한다.

  • udp : 전보
    연결하지 않고 데이터를 전송
    전송 확인하지 않는다.
    데이터를 순서대로 수신한다는 보장이 없다.

서버 클라이언트의 1:1통신
서버가 먼저 실행되어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기다린다.


socket : 프로세스간 통신을 담당. inputSteam, OutputStream을 가지고 있음.
두 스트림을 통해 프로세스간 통신이 이뤄진다.
  
server socket : 포트와 연결되어 외부 연결 오청을 기다리다 연결이 들어오면
socket을 생성하여 소켓과 소켓간 통신을 한다.

하나의 포트에는 하나의 소켓이 연결된다.(프로토콜이 다르면 다른 포트로)

  1. 서버는 서버소켓을 사용해서 서버 컴퓨터의 특정 포트에서
    클라이언트 요청을 처리

  2. 클라이언트는 접속할 서버의 IP주소와 포트정보로 소켓을 생성해서
    서버에 연결을 요청
      
  3. 서버 소켓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으며 서버에 새로운 소켓을 생성해서
    클라이언트와 연결
      
  4. 클라이언트의 소켓과 서버 소켓은 1:1 통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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